티스토리 뷰

너무 귀여운 십이간지 NFT...


시작하며

커뮤니티에서 Zodium NFT 구매 안내 글을 봤다. 웬만큼 디파이 서비스를 이용해본 사람이라면 쉽게 읽고 따라 할 수 있는 글이었지만, 메타마스크 지갑과 바이낸스 계정 하나 덜렁 만들어 놓은 크립토 초보인 나에게는 스텝 하나하나가 큰 난관이었다. 나와 같은 초보를 위해, 또 귀여운 조디움 NFT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위해 글을 작성해본다.

이 글은 개인적인 구매 여정을 공유하기 위해 작성한 것이며, 투자권유목적이 아니다. 투자는 신중하게 자기가 판단해서!

 

Zodium NFT란?

https://www.zodium.io/#/

 

Zodium

Play, Earn, and be yourself with Soul Zodiac

www.zodium.io

Zodium은 3D 캐릭터 NFT를 기반으로 제작된 P2E(Play to Earn)프로젝트로, 라인프렌즈의 전 공동창업자와 멤버들이 만들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고대 동양 전설'인 12 간지와 12 궁도를 컨셉으로 제작된 동물 캐릭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서양인들이 참 좋아할 것 같아 보인다.
Common, Rare, Legendary, Soul Zodiac 네 개의 등급이 있고, Soul Zodiac은 Draw로는 나오지 않고 게임 내에서 합성해야 한다고 한다. 뽑을 수 있는 등급 중에서는 당연히 Legendary가 가장 가치 있으며, Zodium Market이 열리면 판매할 수 있다.

좌상단부터 쥐(Rat) 캐릭터의 Common, Rare, Legendary, Soul Zodiac 등급. 배경의 별자리는 양자리(Aries)

 

우리가 떠날 여정...

1 Draw = 100 ZODI 이므로, 한 번의 뽑기를 위해 우리는 보유하고 있는 가상화폐를 100개의 ZODI 토큰으로 스왑해 구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는 빗썸에 리플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이 글은 빗썸과 리플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메타마스크 지갑 및 바이낸스 계정 생성은 다루지 않으니, 지갑과 계정이 없는 사람들은 다른 가이드를 통해 만들기를 권한다.

준비물
65$ 정도의 현금, 메타마스크 지갑, 바이낸스 계정
전체적인 흐름
1. 국내 거래소 → 바이낸스로 리플(XRP) 출금
2. 바이낸스에서 XRP ↔ BNB 환전
3. 바이낸스 → 메타마스크로 BNB 출금
4. 팬케이크스왑에서 BNB ↔ ZODI 환전
5. ZODI 토큰으로 NFT 구매


1. 빗썸에서 바이낸스로 리플(XRP) 출금하기

65$를 리플로 환전하면 글의 작성 시간 기준 80 XRP 정도이다. 80 XRP는 현재 원화로 77000원 정도다.
65$ to XRP, 80XRP to BNB 등으로 구글에 검색하면 그때그때 환율에 맞게 계산해주니 자신이 얼마가 필요한지 따져보고 넉넉한 금액을 준비하자.

※ 이 글에 첨부한 스크린샷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설마 그러지 않겠지만 사진에 보이는 수량을 그대로 따라 적으면 안 된다!
나는 계산 실수로 추가 송금을 두어 번 해야 했어서 쓸데없는 출금 수수료를 여러 번 지급해야 했다..😭 환율과 거래 수수료까지 생각하여 넉넉하게 준비해서 추가 송금할 일이 없도록 하자...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자. 빗썸에서 리플을 출금하기 전에, 먼저 바이낸스로 가서 지갑 주소를 얻는다.

바이낸스 앱의 Wallets 메뉴에서 Deposit 버튼을 누르고, Crypto 탭에서 XRP를 검색한다.

XRP를 선택하고, 네트워크는 Ripple로 설정하고나면 우측과 같은 QR코드와, 지갑 주소가 나온다. 지갑 주소를 복사한 후 이 창은 잠시 내려놓고, 빗썸 앱에 접속하자.

빗썸 앱 하단의 입출금 메뉴에서 리플을 선택하고 출금하기를 누른다.
복사해놓은 자신의 바이낸스 지갑 주소(=XRP Deposit Address)와 데스티네이션 태그(=XRP Tag)를 입력한 후, 보낼 수량을 입력하고, ARS 인증을 마치고 출금 버튼을 누른다. 보안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 출금신청이 완료되면, 3분 내외로 내 바이낸스 지갑에 입금이 완료된다.

시행착오의 흔적들...

짠, 바이낸스로 리플 출금이 완료되었다. 거래내역은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해놓은 아이콘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찾기 어려웠다🙄

 


2. 바이낸스에서 XRP를 BNB로 바꾸기

이제 바이낸스에 있는 내 XRP를 메타마스크 지갑에 넣을 수 있도록 BNB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사실 이 부분은 국내거래소에서 가져온 코인으로 USDT(테더)를 사서, 직접 BNB를 매수하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나는 잘 모르기도 하고, 간편한 Conversion 기능이 있기에 그 방법을 사용하기로 했다.

바이낸스의 Trade 메뉴에서, 가장 좌측의 Convert 탭으로 간다.
바꾸고 싶은 만큼의 XRP를 입력하고(한 번에 환전가능한 최소 수량은 50 XRP), Preview Conversion을 누르면 얼마만큼의 BNB로 바꾸어질지 확인이 가능하다. 확인 후, Covert를 누른다.

XRP를 BNB로 바꾸기를 완료했다. 지갑으로 돌아가보면 XRP였던 자산이 BNB로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바이낸스에서 메타마스크로 BNB 보내기

이제 환전한 BNB를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보낼 차례다. 출금하기 전에, 먼저 메타마스크에 Binance Smart Chain 네트워크가 없다면 생성해주어야 한다.

메타마스크 지갑을 만들고 아무 활동도 하지 않은 상태였다면, 디폴트로 이더리움 메인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좌측 상단 드로워 메뉴를 열어 설정 - 네트워크 로 들어가준다.

네트워크 추가 버튼을 눌러, 새 RPC 네트워크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Binance Smart Chain(BEP-20) 네트워크를 생성해준다.

네트워크 이름 : Binance Smart Chain
RPC Url : https://bsc-dataseed.binance.org
체인 ID : 56
기호 : BNB
블록 탐색기 URL : https://bscscan.com

그리고 다시 지갑으로 돌아와서 방금 생성한 Binance Smart Chain 네트워크로 접속을 바꿔준다. 이제 네트워크가 준비되었으니, 바이낸스에서 메타마스크로 BNB를 보내주자.

바이낸스 Wallet 메뉴의 Spot (현물) 탭에서 Withdraw (출금) 버튼을 누른다.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를 복사&붙여넣기 해준 후, 네트워크가 Binance Smart Chain (BEP20) 인지 꼭 확인한다. 네트워크를 잘못 선택하면 자산이 날 다...

확인 후 Withdraw - Confirm 버튼을 누르면 잠시 후 출금 완료!

짠🥳 여기까지 문제 없었다면 메타마스크 지갑에 BNB가 잘 도착해 있을 것이다. 다음 스텝으로 가기 전에, NFT 팩 구매에 사용되는 토큰인 ZODI를 추가하고 넘어가자. 토큰 추가 버튼을 누른다.

토큰 주소 : 0x0cca2f5561bb0fca88e5b9b48b7fbf000349c357
토큰 기호 : ZODI
정밀 토큰 : 18

위와 같이 토큰 주소를 입력하여 추가하고 나면, 메타마스크 지갑에 ZODI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팬케이크스왑에서 BNB를 ZODI로 환전하기

이제 거의 다 왔다. 조금만 더 힘내자!

메타마스크 드로워 메뉴에서 브라우저를 열어 팬케이크스왑 웹사이트 https://pancakeswap.finance 에 접속한다.

접속 후, 우측 상단의 Connect Wallet을 눌러 Metamask 지갑을 연결해주자.

지갑을 연결하고 난 후, Trade 메뉴에 들어가면 내가 보유한 BNB와 다른 토큰을 환전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CAKE 이라고 쓰여 있는 부분을 탭하면 여러가지 토큰들이 보이는데, 우리에게 필요한 ZODI는 없을 것이다. Manage Tokens 를 눌러 ZODI를 추가해주자.

최소 100 ZODI가 필요한데 계산 실수로 99 ZODI가...되어버림...😢

토큰 주소 : 0x0cca2f5561bb0fca88e5b9b48b7fbf000349c357

위에서 입력했던 ZODI의 토큰 주소를 여기에도 복사&붙여넣기 해준다. Import 버튼을 누르면 ZODI 추가 완료. 뽑기 한 번은 100 ZODI 이니까, 수수료를 생각해서 넉넉하게 105 ZODI를 입력해줬다.

Confirm Swap 눌러주고, 레이어 팝업 확인 눌러주고, 기다리면 거래가 제출되었다는 메시지가 뜬다.

거래 완료 토스트 메시지 캡쳐를 놓쳐서 최근 거래내역으로 대체함

105 ZODI 구매 완료😎 이제 정말로 NFT팩을 뽑으러 가자!

 

5. ZODIUM에서 ZODI 토큰으로 NFT 구매하기

메타마스크 브라우저에서 https://www.zodium.io 에 접속한다. 이제는 익숙한 지갑연결을 해주자.

지갑 연결 과정에서, 내 조디악 사인을 알려줄테니 생년월일을 입력하라고 한다. 여기서부터는 버그 때문인지 앱으로 진행이 안돼서, PC로 옮겨 설명하겠다.

다시 PC로 돌아와서, 생년월일을 입력한다. 메타마스크 팝업 창이 뜨면 가스비를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지갑을 연결한다.

조디움으로 돌아와 Draw Zodiac을 누르고, 수량을 입력하고 Draw Zodiac! 거래수수료 확인하고 확인 버튼 누르기!

이 창이 뜨면 완료!

두근두근...

내 첫 번째 팩에서는...커먼 세 개 등장😭

 

 

마치며...

❗❗❗ 현재 캐릭터를 뽑아도 웹에는 늦게 들어오는 버그와, P2E 게임 발매도 전에 (서비스 품질을 확인하기도 전에) 캐릭터 뽑기를 유도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혼재하니 진입은 신중하게, 투신자판으로 하기를 바란다 ❗❗❗

 

나는 투자목적보다는 Skin in the Game으로 디파이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보기 위해 구매했다. 이번 첫 NFT 거래를 우여곡절 진행하며 기록하고, 막히는 것은 방법을 찾아보고, 궁금한 점은 질문하며 해결했던 과정을 통해... 블록체인을 조금은 더 잘 이해하게 되었으니 목적 달성!

 

이 여정이 나와 같이 디파이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크립토 초보에게 도움이 됐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오늘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제피클 담그기  (2) 2018.09.06
반려견 펜션 스위트몽  (1) 2018.09.06
올리브영 알바를 그만두며  (0) 2018.07.20
북촌 아리랑하우스 1박2일  (0) 2018.07.07
Paffem 트라이얼 키트  (0) 2018.06.08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